WiseN

[Reinvent2017] 주요 서비스 업데이트 - 데이터베이스 분야 (Aurora)

Nov 30,2017   |   AWS

작성자_김수경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
Blog thumbnail

Reinvent2017 주요 업데이트 - 데이터베이스 분야 (Aurora)


· Amazon Aurora Multi-Master 
· Amazon Aurora Serverless


 

Amazon Aurora Multi-Master






쓰기 워크로드를 수평적으로 확장 가능






Amazon Aurora Multi-Master를 사용하면 여러 가용 영역에서 여러 개의 읽기 / 쓰기 마스터 인스턴스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이 현재 읽기 복제본을 읽을 수 있는 것처럼 클러스터의 여러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에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.

Multi-Master Aurora는 Aurora의 고 가용성을 더욱 더 향상시킵니다. 마스터 인스턴스 중 하나가 실패하면 클러스터의 다른 인스턴스가 바로 승격되어 인스턴스의 장애가 났을 때나 단일 AZ 전체가 장애가 발생하였을 때 읽기 및 쓰기 가용성을 유지하면서 응용 프로그램 중단 시간을 제로에 가깝게 유지합니다.
기존의 Single-Master Aurora는 하나의 쓰기 인스턴스와 단일 데이터베이스 클러스터에서 최대 15 개의 승격 가능한 읽기 전용 복제본을 지원합니다. 기본 Writer 인스턴스는 r4.16xlarge에서 초당 최대 200,000 개의 쓰기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 더 높은 쓰기 처리량을 필요로하는 워크로드에서는 마스터 인스턴스를 추가로 생성하는 것이 쓰기를 수평 적으로 확장 할 수 있으므로 쓰기 워크로드를 감당하는 데에 도움이됩니다.



Preview 서비스가 Aurora MySQL-호환 에디션에서 사용 가능 한 상태이며 이 양식을 채워 제출하시면 사용 해 보실 수 있습니다.

Amazon Aurora는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높은 성능과 가용성 그리고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의 비용 효율성을 결합하여 매니지드 형태로 제공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입니다.


 


Amazon Aurora Serverless 






예측이 어렵거나 간헐적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On-Demand Auto-Scaling 데이터베이스






Aurora Serverless 는 Aurora의 온 디맨드 Auto-Scaling 구성으로,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따라서 자동으로 시작/종료되거나 확장/축소 되는 서비스입니다. Aurora Serverless 를 사용하시면 데이터베이스의 인스턴스 또는 클러스터에 대한 관리 없이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해당 서비스는 자동으로 시작하고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이 필요 한 사용량에 맞게 용량을 조정하며 더이상 필요하지 않을때는 종료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예측이 어렵거나 간헐적인 작업에 간단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옵션입니다. 수동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을 관리하실 경우에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자원을 비효율적 사용할 위험이 있으나, Aurora Serverless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간편하게 데이터베이스 끝점을 생성하고, 데이터베이스 용량의 범위를 선택적으로 지정 하신 후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작업 만으로도 구성이 완료됩니다. 사용료의 지불은 데이터베이스가 활성화 상태일 경우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에 대해 초당 비용을 청구 및 지불하는 형태이며, 스탠다드 서비스에서 Serverless 구성 간의 이관은 AWS Management Console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.

현재 Aurora Serverless for MySQL 호환 서비스는 preview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경로에서 양식을 채워 등록하시면 preview 형태로 서비스를 사용 해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


사용 예






자주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


여려분이 작은 볼륨의 블로그 사이트 같이 하루 혹은 일 주일에 몇 번, 몇 분 동안만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있을 때 활성화 된 시간만 비용을 지불 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가 필요 할 것입니다. Aurora Serverless 는 초 당 소비하는 데이터베이스 자원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.

새로운 애플리케이션


여러분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실때 얼마만큼의 인스턴스 사이즈가 필요한지 확신하기가 힘듭니다. 그럴 경우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용량만큼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끝점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.

다양한 워크로드


HR이나 예상책정, 운영 보고 등과 같이 일 년에 몇 번 혹은 하루에 몇 시간동안만 피크가 발생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더이상 피크치에 맞추어 프로비저닝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.

예측할 수 없는 워크로드


여러분들이 하루동안 데이터베이스 사용량이 있는 워크로드가 있으시지만 피크가 발생하는 일은 예측 할 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비가 오기 시작 할 때 활동이 급증하는 교통사이트가 있습니다. 이런 경우 Aurora Serverless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가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사양의 최대치를 충족할 수 있도록 용량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.

개발/테스트 데이터베이스


개발자 분들은 근무 시간 중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만, 밤이나 주말에는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지 않기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데이터베이스가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활용 할 수 있습니다.

 




요금






Aurora Serverless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인스턴스를 관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. 여러분의 데이터베이스 용량은 애플리케이션의 워크로드를 충족시키도록 자동으로 증가 또는 감소하며, 비활성기간동안 종료되므로 비용이 절감됩니다. 비용은 데이터베이스가 활성화 상태일 때 데이터베이스가 사용하는 스토리지 용량, 네트워크 I/O 및 데이터베이스 용량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.

데이터베이스 용량


Aurora Serverless 서비스에서, 데이터베이스 용량은 Aurora Capacity Units(ACUs) 단위로 측정이 됩니다. 1ACU는 대략 Aurora Standard 인스턴스에서 사용되는 것과 비슷한 CPU 및 네트워킹과 함께 2GB의 메모리를 지원합니다. 여러분들은 데이터베이스가 활성화 될 때마다 최소 1분의 사용량으로 ACU 사용의 초당 정액 요금을 지불하시면 됩니다.











Price Per Hour
1 Aurora Capacity Unit (ACU) $0.06*

* 시간 당 가격은 미국 동부(버지니아 리전) 입니다. 가격은 리전에 따라 상이합니다.

데이터베이스 용량이 자동으로 증가 또는 감소되면 ACU가 추가되거나 제거됩니다. Aurora Serverless는 최소 1ACU에서 최대 256ACU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소 및 최대 ACU를 사용자가 지정 할 수 있습니다.

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& I/O


Amazon Aurora 서비스는 데이터베이스가 사용하는 스토리지 및 I/O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고 사전에 프로비저닝 할 필요가 없습니다. Amazon Aurora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스토리지는 GB단위로 자동으로 증가하며, 사용 된 I/O는 백만 요청 단위로 청구됩니다. 따라서 Amazon Aurora 스토리지 및 I/O 가격은 Standard 와 Serverless 구성 모두 동일합니다.











Storage Rate $0.10 per GB-Month
I/O Rate $0.20 per million requests

 

요금 예 1


80GB의 저장 용량을 가진 Aurora Serverless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뉴스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
사이트에 거의 하루종인 가벼운 부하만 들어오지만 아침에는 피크가 있거나 뉴스 기사가 끊어짐에 따라 사용량이 최고조에 달합니다.
예를 들어 아침에는 1 시간 10 분 15 초의 기간동안 데이터베이스가 2 ACU로 확장되었고, 속보 기사 후 40 분 34 초의 시간동안 데이터베이스가 최대 8 ACU로 확장 되었습니다. 그리고 하루 중 남은 시간 (22 시간 12 분 46 초) 동안 데이터베이스는 1 ACU 용량으로 실행됩니다.
전체적으로 하루 동안 90,000 회의 I / O 작업도 수행했습니다.
이 기간 동안 다음과 같은 사용료가 청구됩니다. :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Duration ACUs ACU-Hours Rate Charges
22 hours, 12 minutes, and 46 seconds (22.213 hours) 1 22.213 $0.06 $1.33
1 hour, 10 minutes, and 15 seconds (1.020 hours) 2 2.040 $0.06 $0.12
40 minutes and 34 seconds (0.676 hours) 8 5.408 $0.06 $0.32
Usage total for 24 hours 29.60 $0.06 $1.77

또한이 24 시간 동안 데이터베이스 저장 및 I / O에 대한 비용이 청구됩니다.

해당 기간의 총 청구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

























Usage Rate Charges
29.60 ACU-hours $0.06 per ACU-hour* $1.77
80 GB of storage for 24 hours $0.10 per GB-month $0.26
90,000 I/O requests $0.20 per 1 million requests $0.02
Total charges for 24 hours $2.05

* 시간 당 가격은 미국 동부(버지니아 리전) 입니다. 가격은 리전에 따라 상이합니다.

요금 예 2


응용 프로그램 테스트 환경을위한 Aurora Serverless 데이터베이스를 200GB의 데이터베이스 저장소 크기로 생성합니다.
24 시간 동안 두 번의 테스트를 수행합니다. 초기 테스트 단계에서 Aurora는 44 분 6 초 동안 4 ACU의 용량으로 실행되며 테스트가 완료되면 0으로 스케일 다운하기 전까지 총 60,000 회의 I / O 요청을 수행합니다.
4 시간 동안 유휴 상태가 되었다가 다른 테스트를 시작할 때 다시 켜집니다.
두 번째 테스트에서는 30 분 8 초 동안 8 ACU의 용량으로 실행되며 나머지 하루 동안 다시 0으로 조정되기 전까지 총 80,000 회의 I / O 요청을 수행합니다.

이 기간 동안 다음과 같은 사용료가 청구됩니다. :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Duration ACUs ACU-Hours Rate Charges
44 minutes and 6 seconds (0.735 hours) 4 2.940 $0.06 $0.18
30 minutes and 8 seconds (0.502 hours) 8 4.107 $0.06 $0.24
Usage total for 24 hours 6.957 $0.06 $0.42

데이터베이스가 0으로 조정되는 동안 비용은 청구되지 않습니다. 하지만  이 24 시간 동안 데이터베이스 저장 및 입출력에 대한 비용이 청구됩니다.

해당 기간의 총 청구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. :




























Usage Rate Charges
6.957 ACU-hours $0.06 per ACU-hour* $0.42
200GB of storage for 24 hours $0.10 per GB-month $0.66
60,000 + 80,000 = 140,000 I/O requests $0.20 per 1 million requests $0.03
Total charges for 24 hours $1.11

* 시간 당 가격은 미국 동부(버지니아 리전) 입니다. 가격은 리전에 따라 상이합니다.